크로니사람들

[인터뷰] 기술지원2팀 김충섭 팀장
2016-04-04




Q. 현재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지금까지 지니네트웍스의 네트워크접근제어솔루션(NAC)을 주력으로 신규 구축 및 유지보수 등 기술 지원을 담당하다가 4월 1일부로 기술지원 2팀의 팀장을 맡게 된 김충섭 과장이라고 합니다. ​

 

기술지원 2팀은 PNP시큐어의 DB 접근제어 솔루션과 지니네트웍스의 네트워크 접근제어 솔루션(NAC)을 전담하여 구축, 유지보수 등 기술 전반적인 주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팀으로, 저는 앞으로 기술지원2팀의 팀장으로서 우리 팀 내부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뿐만 아니라 팀내 조직관리도 주요 과제로 인식하고 최선을 다해 기술지원 2팀을 운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Q. 보안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세나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보안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중요자질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당연히 기술력이 되겠고, 두 번째는 서비스 마인드라 생각됩니다.
 

아시다시피, 보안전문 엔지니어로서의 타이틀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맡고 있는 일(솔루션)을 얼마나 심도 있게 알고 기술지원을 할 수 있는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술력이 없는 보안 엔지니어는 보안 사업에 참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업무 수행 능력 저하로 이어져 보안을 중시하는 중대 고객사에 자칫 피해를 입힐 수 있고, 유기적으로 운영되는 기술팀 운영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보안 엔지니어의 업무능력에 있어서 서비스 마인드 또한 엔지니어에게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하나의 요건입니다. 보안 신규 사업, 유지보수 및 기술지원을 전담으로 하는 엔지니어는 직접적으로 고객과 마주하게 됩니다. 따라서 엔지니어의 기술력이 고객에게 일적 안정감을 갖게 해준다면 엔지니어의 서비스 마인드는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기술력 또한 중요하지만 고객에게 엔지니어로서 보안을 책임질 신뢰감을 주지 못한다면 반쪽짜리 엔지니어 밖에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Q. 크로니아이티의 강점에 대해 말해주세요.


우리 회사의 최대 강점은 바로 “시대(시기)에 맞는 적절한 변화” 라고 생각합니다.

IT 업계에서 변화는 어느 회사나 중요한 과제 입니다. 변화하지 않고 그 자리에 안주하는 회사는 보통 영업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도태되기 쉽고, 현 IT 시장 현황에 맞지 않는 잘못된 변화는 자칫 사업 실패로 인한 회사운영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데, 우리 회사는 그 시기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으로 IT 시장에서  점점 성장해나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Q. 입사 후 가장 기억의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아무래도 엔지니어이다보니 일하면서 겪은 에피소드일 듯 싶습니다.

처음으로 혼자 고객사에 나가서 신규 구축 하였을 때가 생각이 납니다. OO저축은행이었는데, 아무래도 신입에, 처음이다 보니 미흡했던 부분이 많았을 때라 크고 작았던 실수가 잦아 가장 창피했던 순간이며, 정말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을 때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지금도 나 자신이 해이해졌다고 생각이 들 때 초심으로 돌아가 그 창피했던 순간을 떠올리곤 합니다.

Q. 앞으로의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과 각오는?

현재 기술지원2팀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큰 주요 과제는 팀내 조직력 강화 및 2팀의 대외적 역량 강화라고 생각됩니다. 이 두 가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절한 플랜을 가지고 실행에 옮겨야 하기에 하나 둘씩 준비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략적으로 설명하자면 첫번째로 조직력 강화를 위한 적절한 업무 분장 및 팀내 분위기 쇄신이 될 것이고, 대외적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내부 기술 교육 플랜 및 엔지니어 1인 3솔루션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방안 강구, 유지보수 영업 및 솔루션 영업과의 업무 효율성 증진을 위한 유지보수 고객사의 정보 데이트 공유 및 AND POINT 영업소스 확보 안에 대한 노력 등이 될 것 입니다.